Windows 환경에서 OS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대비를 위해 이미지 백업을 해두었다가 복원을 하는 Norton Ghost 도구가 있었다.

안드로이드도 이와 같이 커스텀 Recovery를 이용하여 손쉽게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은 TWRP Recovery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백업 및 복원에 대한 설명을 한다.


TWRP Recovery를 적용하기 전, 해당 기기는 USB 디버깅 모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설정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을 하였다.

USB 디버깅 모드 : 2017/05/02 - [Android] - 안드로이드 USB 디버깅 모드 설정


TWRP Recovery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twrp.me/Devices/

해당 하는 기기의 TWRP Recovery를 다운받으면, adb명령어를 이용하여 bootloader로 리부팅한다.

$ adb reboot bootloader



 

fastboot 명령어를 이용하여 TWRP Recovery 이미지를 플래싱한다.

$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_Image_File

 

 


Recovery Mode를 선택하여 TWRP Recovery로 진입한다.

 

 

 

1. 이미지 백업

Backup 버튼을 선택하고, 백업할 파티션 요소를 선택한 후 Swipe로 백업을 진행한다.

 

 

 

 

 

 

2. 이미지 복원

Restore 버튼을 선택하고, 복원할 패키지를 선택한 후 복원을 진행한다.

 

 

 

 


 

복원 완료 후, 리부팅을 진행하면 다음과 같이 이전 백업해놓은 이미지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