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서 스마트폰 OS인 Ubuntu Touch를 선보였고 어느 덧 16.10 버전까지 발표되었다.

Ubuntu Touch는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폰에서 구동이 가능하도록 롬을 지원하는데 지원하는 기기는 다음과 같다.
 

 


초창기 Preview 버전에서는 속도와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엄청 심했지만, 현재는 많이 안정화되어 있는 듯 하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UI에 한글은 지원하지만, ​한글 키보드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재미삼아 체험으로 써보기엔 좋을지 모르지만 실용성으로 보자면 0%에 가깝다고 볼 수 있어서, 몇번 쓰다가 무조건 다시 안드로이드로 롤백하게 된다.

 

이번 포스팅은 Nexus 4를 이용하여 Ubuntu Touch 16.10을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 후기를 소개한다.

설치 전, 기기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은 필수이며, 혹시나 설치 실패로 벽돌이 된다면 fastboot flash 명령어로 다시 갈아 엎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Ubuntu Touch를 Nexus 4기기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Ubuntu Linux가 필요하다.

VMware Player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머신에 Ubuntu를 설치하고 USB를 연결하면 하드웨어 셋팅은 끝난다.

VMware Player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해당 가상머신에서 USB를 인식한다.

 

 


설치하기 전, Nexus 4에 디버깅 모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bootloader로 Reboot를 해야한다.

USB 디버깅 모드 설정 : 2017/05/02 - [Android] - 안드로이드 USB 디버깅 모드 설정

 

다음으로 apt-get을 이용하여, ubuntu-device-flash를 설치한다.

$ sudo apt-get install ubuntu-device-flash

 

 


ubuntu-device-flash 설치와 기기가 bootloader 모드로 되어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Ubuntu Touch 롬을 받고 설치를 진행한다.

$ ubuntu-device-flash touch --channel=ubuntu-touch/stable/ubuntu --bootstrap


 

 

[Ubuntu Touch 16.10이 설치되는 화면]

 

 

[Ubuntu Touch 16.10이 부팅되는 화면]

 

 

[잠금화면과 기본 앱 목록 UI 부분]

 

 

[좌측을 드래그하면 탭바가 나오고 우측을 드래그하면 현재 동작중인 앱들 목록이 나타난다]

 

 

[앱 업데이트 목록과 종료 버튼을 누를 때 나타나는 종료 창]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