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레퍼런스 폰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OS를 내놓을 때마다 제일 빠르게 적용되는 폰을 의미한다.

그만큼 레퍼런스 폰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였을 때 최적화 된 상태를 의미하며, 구글은 이러한 테스트 과정을 거치고 난 뒤, 팩토리 이미지(Factory Image) 혹은 OTA로 레퍼런스 폰 사용자에게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반면, 각 제조사는 새로 발표한 안드로이드 OS의 오픈소스를 토대로 각 제조사 기기에 커스터마이징을 하여 출시하기 때문에 발표시기와 다르게 업데이트가 늦어질 수 밖에 없다.

(과정 자체는 제조사에서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가장 빠른 최신 업데이트는 레퍼런스 폰의 특권이자 당연한 수순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제조사는 다시 자사의 기기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해야하니까...)


이와 같은 구글 레퍼런스 폰은 넥서스(Nexus) 시리즈로 판매하고 있으며, 기기는 여러 업체들을 통하여 다양한 업체들에 의해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삼성, LG HTC, Motorola, Asus 등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넥서스 중, LG에서 제조한 넥서스 4을 바탕으로 루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넥서스 루팅 도구로 넥서스 4, 5, 7(2015), 5X 까지 해본 결과 동일한 방법으로 루팅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루팅을 하기 위해서는 Nexus Root Toolkit(NRT)이 필요하다

Nexus Root Toolkit : http://www.wugfresh.com/nrt

 

루팅을 시작하기 전, 해당 기기는 USB 디버깅 모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설정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을 하였다.
USB 디버깅 모드 설정 : 2017/05/02 - [Android] - 안드로이드 USB 디버깅 모드 설정

 

 

우선 Nexus Root Toolkit을 설치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GUI를 볼 수 있다.

 

 

루팅을 하기 전, 해당 기기의 모델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Change..." 버튼을 눌러 해당 기기와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설정을 한다.

 

 

 

만일 bootloader에서 폰이 LOCK STATE가 locked로 되어 있다면, Unlock 버튼을 눌러 Yes를 선택하여 LOCK STATE를 unlocked으로 변경한다.

 

 

 

  

 

Roo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USB 디버깅 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창이 뜬다. 확인을 누른다.

 

 

다음과 같이 어떠한 작업이 수행될 것인지 설명을 한다. 확인을 누르면 루팅 작업을 수행한다.

 

 

다음과 같이 adb를 이용하여 bootloader로 진입한 후, 루팅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다음과 같이 adb를 이용하여 bootloader로 진입한 후, 루팅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adb로 접근하여 'su' 명령어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루팅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 Recent posts